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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E

CAE-사출성형해석(Moldflow)16

by 뭉형 2022. 5. 18.

실습 예제 폴더에서 "snap_cover.x_t"를 NURBS로 변환하는 옵션을 사용하여 불러온다. 본 예제를 통하여 3D 생성 절차를 알아보자. 파일명이 .stl 또는 .igs인 경우에는 Synergy 변환기를 이용하여 모델을 변환하고, 그 이외의 파일들은 AMDL을 통하여 변환하여야 한다. ASMDL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다양한 3D CAD 모델을 NURBS surface 변환 또는 native CAD body로 import 할 수 있다. 모델을 mesh 생성 없이 NURBS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ASMDL 옵션에서 "Translate surface"만을 선택하여야 한다. 물론 mesh의 형식은 Dual-domain을 사용하여야 한다. Generate mesh 옵션에서 Global edge length:2, Chord height:0.2mm 값을 입력하고 mesh를 생성한다. 3D mesh 생성을 위한 Global edge length를 결정할 때는 Dual-domain과 달리 두께 방향의 mesh 구조를 고려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두께 방향의 6 layer 이상의 3D mesh를 생성하기 때문에 표면 mesh 길이는 제품 두께의 1.5배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 Model 불러오기와 mesh 생성을 MDL을 통하여 동시에 수행할 수도 있다. MDL mesh의 장점은 앞에서 언급하였다. Import에서 ASMDL 옵션을 클릭하여 "Generate mesh"를 선택하고, "Edge length", "Chord angle" 그리고 "Silver removal" 옵션을 선택하고 "OK"를 클릭하면 모델 불러오기와 동시에 mesh를 생성할 수 있다. mesh 생성 후에 "Mesh Statistics"와 "Mesh Diagnostics"을 통하여 불량 요소를 찾아내고, "Mesh Repair" 도구를 이용하여 이들을 수정한다. Dual-domain mesh에 "Overlaps", "Intersections", "Free edges" 또는 "High aspect ratio elements"와 같은 문제가 있을 때는 3D mesh 생서시 에러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2D 해석보다 더 철저한 mesh 점검이 요구된다. Mesh 형식을 Dual-domain에서 3D로 변경하면 "Study Task"에서 Dual-domain mesh의 아이콘 모양이 바뀌고 체크 마크가 사라진다. 이것은 해석을 위한 3D mesh가 아직 생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Generater mesh에서 Tetra 탭을 클릭하고 Minimum number of elements through thickness : 6 그리고 Maximum allowed edge length : 1을 입력하고 "Mesh now"를 클릭한다. Minimum number of elements through thickness : 두께 방향으로 3D mesh layer 수를 말한다. 최소 가능한 layer 수는 4이지만 보통 6 이상의 layer를 사용한다. layer 수가 많으면 두께 방향의 해석 결과의 신뢰성은 높아지지만 해석 시간은 길어진다. 물론 3D Gas 해석이나 광학 해석을 위해서는 최소 layer 수가 각각 8과 10 이상이어야 한다. 따라서 layer 수를 결정할 때는 제품 두께, Dual-domain mesh 수, 생성될 전체 mesh 수, 해석의 종류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참고로 Dual-domain mesh를 6 layer 3D mesh로 변경하면 약 10배 정도 mesh수가 증가한다. Minmum allowed edge length through thickness : 두께가 상대적으로 두꺼운 부분이나 코너 부분은 상대적으로 각 layer의 높이가 클 수밖에 없다. 이러한 경우 각 layer의 최대 허용 두께를 설정하면 이러한 부분에는 설정된 layer 수 보다 더 많은 layer가 만들어져서 전체 mesh의 품질이 개선된다. Use surfece mesh optimization : Dual-domain mesh가 3D mesh를 위하여 적절하지 못할 경우에는 너무 가까운 node들을 자동으로 합하여 3D mesh의 품질을 향사하기 위한 옵션이다. 특히 "Hight aspect ratio" 요소들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기본적으로 이 옵션을 사용하며, 대부분 경우에 이 옵션을 유지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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